코로나 시기를 지나면서 하락세에 있던 국내 프로야구의 인기가 올해 다시 폭발적으로 올랐습니다. 국내 제1의 프로스포츠라는 명성을 되찾은 걸로 보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3년간의 KBO 인기의 수준과 변화의 배경, 원인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바닥을 확인한 2022년 프로야구
한국 프로야구는 코로나 시기부터 시작해서 지속적인 인기 하락을 겪었습니다. 2022년 여론조사 기관 갤럽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프로야구 관심도는 31%로 나왔어요. 이 조사의 2014년 결과가 48%였던 걸 감안하면 인기가 매우 낮아진 거였습니다.
특히 같은 조사에서 20대의 프로야구 관심도가 20%도 안 되는 수치를 기록하면서 야구판은 그야말로 위기감을 제대로 느끼게 됩니다.
당시에 나왔던 언론 기사를 살펴보면 프로야구 인기하락의 원인을 다음과 같이 분석했습니다.
- 긴 경기 시간: 평균 3시간 15분의 긴 경기 시간을 가진 프로야구. 최근 릴스나 숏폼 콘텐츠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에게 어울리지 않는 플레잉 타임이 문제로 지적됩니다.
- 콘텐츠 제한: KBO와 중계권자들은 야구 영상을 바탕으로 한 2차 창작 콘텐츠 규제를 하고 있었습니다. 릴스나 숏폼으로 영상을 재가공하고 많은 이들에게 확신시키는 게 원천차단된 상태였죠.
- 국제대회 성적 부진: 도쿄 올림픽과 2023 WBC에서의 성적 부진은 리그의 위상을 떨어뜨렸습니다.
- 선수 일탈 행위: 일부 선수의 불법 행위는 리그 전체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심화시켰습니다. 선수들의 학폭, 감독의 금품 수수, 음주운전, 성 관련 사건까지 정말 다양한 일탈이 야구팬을 잃게 만들었습니다.
변화를 시작한 2023 KBO
야구 인기의 하락세를 체감한 KBO는 적극적인 변화를 시작합니다. 허구연 KBO 총재가 작지만 큰 변화를 이끌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위에서 지적된 긴 경기시간에 대한 해법을 찾으려 시도하고, SNS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모습을 보입니다.
- 새로운 촉진 룰 검토 ; 몇 초 안에 투구토록 유도하는 피칭 클락 규정을 검토하기 시작합니다.
- AI심판 도입 확산 ; 몇 년 전부터 고교야구와 2군 시합에 적용했던 ABS 시스템. 이걸 프로야구 모든 경기에 도입하는 걸 검토합니다.
- 교육 강화 ; 선수들의 일탈 행위에 대한 교육을 강화합니다. 클린베이스볼 센터와 선수협을 통한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나섭니다.
- SNS 활용 확대 ; KBO와 각 구단들은 SNS와 유튜브 등을 통해 홍보를 강화합니다.
- 경기 영상 재가공 허용 ; 개인적으로 이 부분이 가장 큰 변화라고 생각해요. 2023년까지만 해도 구단별로 유튜브 촬영을 할 때 경기장을 직접 촬영하지 못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2024년부터는 이를 허용해서 구단별로 경기영상을 찍거나 주요 장면을 재가공할 수 있게 됐습니다. 티빙에 중계권을 팔면서 생긴 변화인데요. 그전에는 네이버가 이를 불허했기 때문에 재가공이 불가능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티빙이 말이 많긴 하지만, 큰 변화를 가져오긴 했습니다.
인기 고공행진, 2024 한국 프로야구
2024년은 프로야구 인기가 절정에 달한 해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전체 일정의 절반이 지나기도 전에 500만 명의 관중 몰이를 하고 있고요. 매진된 경기가 100경기가 벌써 넘었다고 합니다. 주말에는 표를 구하기 어려울 지경이라고 하니, 2024년 프로야구는 정말 많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습니다.
올시즌 1000만 관중까지 가능할 것이란 전망도 나옵니다.
제가 즐겨보는 '야구부장' 유튜브 채널에서 이런 인기의 이유를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요. 그 결과가 흥미로워서 가져와봤습니다.
- 내가 응원하는 팀 & 선수가 올해 잘한다 (32%): 기아, 한화의 성적이 좋다 보니 해당 팀의 팬들이 야구장을 많이 찾고 있다는 거죠.
- 야구장이 즐겁다 (23%): 야구는 마음껏 즐기고 먹고 응원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습니다. 경기 관전을 넘어 다양한 이벤트와 활동이 야구장을 찾는 관객들에게 큰 즐거움을 주고 있습니다. 다른 스포츠에 비해 쉬는 시간이 잦은 영향이겠죠.
- 가성비 좋은 즐길거리 (16%): 야구장은 다른 여가 활동에 비해 저렴한 비용으로 큰 재미를 제공하는 장소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영화관 피크타임 티켓 값보다 야구장 일반석 가격이 저렴합니다. 물론 비싼 좌석도 많지만, 저렴하게 저녁이나 주말을 보낼 수 있는 여가활동이 되고 있습니다.
- 자동볼판정(ABS) 도입 (16%): ABS 도입으로 판정 관련 스트레스가 줄었습니다. 선수들은 적응하는데 애를 먹긴 합니다만 팬들은 심판의 콜싸인을 보며 얼굴을 찌푸리는 일이 많이 줄었습니다.
- SNS와 유튜브 등 야구 노출 증가 (13%): 다양한 매체를 통한 야구 노출이 증가하며, 자연스럽게 관심도도 높아졌습니다.
이밖에 제가 생각하는 인기 이유로는 다음과 같은 걸 꼽아요.
1) 매일 경기가 있기 때문에 하나의 생활 패턴화 됐다.
2) 류현진, 추신수, 최형우 등 베테랑 선수들이 이름값을 해준다.
3) 각 팀마다 신인선수들의 패기 넘치는 플레이를 볼 수 있다.
4) 야구 예능 최강야구 출신 선수들이 신인임에도 전국적으로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다.
제가 좋아하는 야구가 더 많은 관심을 받길 바라고, KBO의 실력도 함께 향상되길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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